경제 정보

[국내 증시] 2023년 5월 25일 상한가, 천만주 종목과 상승 이유

masoume 2023. 5. 25. 17:27

5월 25일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들 그리고 거래량이 천만 주 이상인 종목들의 상승 이유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엔비디아 관련주, 우크라이나 재건주, 탄소 포집 관련주가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엔비디아

씨이랩(상한가)

특징주 > 씨이랩, 호실적 '엔비디아' SW 파트너사 부각에 ‘上’
"씨이랩이 장 초반부터 강세를 띠는 건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가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엔비디아는 올해 1분기 매출액이 71억9000만달러를 기록해 시장 기대치를 10% 상회했다. 주당순이익(EPS)은 1.09달러로 집계돼 예상치를 20% 웃돌았다. 씨이랩은 인공지능(AI) 영상분석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엔비디아의 소프트웨어(SW) 파트너사다."

아이티아이즈(상한가)

특징주 > 아이티아이즈, 월가 "엔비디아, 챗GPT 최고 수혜"…엔비디아 파트너 부각↑(2023.01.25)
"아이티아이즈는 챗GPT의 최대 수혜주로 꼽히는 엔비디아의 파트너 기업이며 엔비디아 제품을 활용한 인공지능(AI)사업을 하고 있다."

이수페타시스(+17.10%)

특징주 > 이수페타시스, 엔비디아 'AI 열풍' 예상치 웃돈 실적 발표… 고객사 확보 부각
"통신·네트워크용 인쇄회로기판(PCB) 업체 이수페타시스는 최근 엔비디아, MS, 인텔 등 빅테크 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수페타시스는 구글과 엔비디아, MS, 인텔 등에 클라우드 서버 등에 필요한 고다층 MLB를 공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MDS테크(+6.28%)

특징주 > MDS테크, 엔비디아 순익 성장세에 파트너사 '부각'
"MDS테크는 엔비디아의 공식 파트너사로서 고객사 개발 환경에 적합한 맞춤 컨설팅과 AI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고 딥러닝 교육(DLI)까지 제공하고 있다."

사료주

누보(+19.72%)

특징주 > 누보, 러-우 흑해 곡물협정 사실상 무효 소식에 강세
"24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유리 바스코프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차관은 “러시아가 그동안 가장 많은 곡물을 수출하던 피브데니 항구를 배제시킴으로써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을 급격히 줄이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냈다”며 “이는 곡물 협정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고려산업(+5.13%)

"러시아, 곡물협정 위반"...사료주 다시 강세(2023.05.24)

한탑(+5.85%)

한탑 주가 상한가, 러시아 흑해곡물협정 위반(2023.05.24)
"한편, 한탑은 소맥분과 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재건

국보(상한가)

특징주 > 국보,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참여 소식에 연이틀 강세
"전날 국보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22~25일 진행되는 우크라이나 재건 콘퍼런스에 초청돼 우크라이나 키로보흐라드스카주 상공회의소와 재건 사업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웰바이오텍(+7.35%)

특징주 > 웰바이오텍,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위한 조인트벤처 설립에 강세
"웰바이오텍은 유로인베스트홀딩스(EURO-Invest-Holding LLC)와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사업을 위한 JV 설립 합의각서(MOA)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전일 체결한 업무협약에 이은 본격적 사업화 계획이다...양사가 설립 예정인 JV는 우크라이나 전후 복구 사업에 필요한 물류기지 건설에 참여한다. 또한 유로인베스트 측이 추진하고 있는 리비우 스마트시티 건설 사업, 웰바이오텍이 협력사 웰바이오텍EVC와 추진 중인 전기차 충전기 사업의 우크라이나 보급을 위해 향후 공동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디알텍(+12.35%)

막혔던 수출길 열리니… 비올·디알텍·레이 글로벌 매출 쑥(2023.05.24)
"디알텍은 올해 1·4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보다 28% 늘어난 231억원을 기록했다. 디알텍이 역대 1·4분기 기준 매출액 200억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3억원에서 18억원으로 28% 증가하면서 수익성 역시 개선했다. 디알텍은 디텍터(촬상소자), 진단시스템(엑스레이) 등 영상진단 분야에서 강세를 보인다. 특히 지난해 이후 △유방암 진단시스템 '아이디아' △산업용 디텍터 '익스트림 플렉스' △동영상 디텍터 '익스피드' 등 신사업 실적이 본격화하는 분위기다."

SEN > 디알텍, 전세계 유일 지뢰제거 기술 부각에 강세…文 DMZ 지뢰제거 제안 검토(2019.09.23)
"디알텍은 엑스레이(X-ray) 디텍터를 이용해 폭발물 의심 물질을 검사하는 간접방식 디텍터 등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직접ㆍ간접 방식 디텍터 기술을 동시에 제공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폭발물 검사는 지뢰 제거시 필요한 기술로, 비무장지대 지뢰 제거 추진시 디알텍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탄소 포집

현대건설우(상한가)

현대건설, 저탄소·고성능 건설자재 글로벌 협력 확대
"현대건설은 지난 24일(현지시간) 스위스에 위치한 홀심 본사에서 ‘저탄소 건설재료 공동개발 및 기술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건설은 ▲탄소발생량 저감을 위한 소성점토(칼사인드 클레이, Calcined Clay)활용 저탄소 신재료 개발 ▲해양환경 대응 고내구성 콘크리트 기술개발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연구를 추진하고, 저탄소 건설재료의 적용 확대에 힘쓸 예정이다."

KC그린홀딩스(상한가), KC코트렐(+8.63%)

특징주 > KC코트렐, 정부 90조 규모 저탄소 신산업 지원 소식에 강세
"정부가 향후 5년 간 저탄소 신산업에 90조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히면서 대기환경설비 공급 및 운영관리를 주력 사업으로 두고 있는 KC코트렐의 주가가 강세다...회사는 2010년 지주회사 체제 전환에 따라 KC그린홀딩스와 인적 분할된 회사로 국내·외에서 다수의 환경설비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대기 환경설비 공급 및 운영 관리를 주요 제품 및 서비스로 하고 있다."

클라우드에어(+11.93%)

클라우드에어, 2조 규모 탄소포집 실증사업 진행...정부와 탄소포집 상용화(2023.05.24)
"24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동해가스전에 연간 120만t의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는 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내달 1일 신청한다. 사업 규모는 총 2조4340억원 규모로, 사업기간은 2025년부터 2030년까지 6년이다. 기존 연간 40만t 감축 규모였던 사업이 연간 120만t으로 확대됐다... 한편 클라우드에어는 정부와 ‘미세조류 활용 이산화탄소 저감 및 고가물질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고려대 산학협력단과 이같은 내용의 협력협약을 체결했다."

에코바이오(+1.84%)

특징주 > 에코바이오,동해 가스전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사업 추진에 연이틀 '급등세'
"한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문기업 에코바이오는 에코 체인 가치 창출 및 지속 가능한 시스템을 추구하고 있다. 매립지, 유기성폐기물 처리시설 및 하수처리장에서 발생되는 바이오가스를 기반한 신재생에너지(전기, 가스, 수소)와 바이오황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기반시설 유지 관리 목적으로 수도권매립지에서 포집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에스엠(+9.36%)

특징주 > 글로벌에스엠, 탄소배출권사업 진출에 상승세(2011.10.12)
"전날 글로벌에스엠은 탄소배출 컨설팅업체인 에코누리 주식 24만주(40%)를 취득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개별 이슈

라이콤(상한가)

라이콤, 테슬라 파트너사 라이더 센서 초도물량 선적
"라이콤은 글로벌 라이다 기업 'L'사로부터 수주한 '초소형 펄스드 파이버 레이저'의 초도 물량 선적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펄스드 파이버 레이저의 적용을 추진중인 L사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라이다 및 응용소프트웨어 기업이다. 테슬라, 볼보, 도요타 등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차량용 자율주행기술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

애경케미칼(+18.47%)

특징주 > 애경케미칼, 정부 '나트륨 배터리' 개발 지원… 관련 소재 라인업 보유 부각
"나트륨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전자를 운반하는 리튬의 역할을 더 흔한 광물인 나트륨으로 대체한 제품이다. 세계 1위 배터리 기업인 중국 CATL 등이 차세대 저가형 배터리로 주목하며 개발을 진행 중이다. 한편 애경케미칼은 나트륨 이차전지(SIB)용 소재 'PAC-2'와 나트륨 이차전지(SIB)용 소재 및 첨가제인 'mPAC' 등 제품 라인업을 보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번 소식에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0.44%)

특징주 > 삼성전자, 美 엔비디아 시간외 폭등에 '7만전자' 신고가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주가가 뉴욕 증시의 시간 외 거래에서 27%가량 폭등하자 25일 장 초반 삼성전자가 '7만 전자'를 달성했다...이는 엔비디아가 회계연도 2분기 매출이 시장 전망치를 50% 이상 웃도는 110억 달러(약 14조5천310억원) 안팎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실리콘투(+7.14%)

실리콘투, 영업 확장 위한 차입금 증가 소식에 5%대 강세
"화장품 업황 개선 기대감 속 투자를 위한 차입금을 늘린 것이 호재로 작용하는 분위기다. 전날 장 마감 후 실리콘투는 200억원 규모의 단기차입금 증가 결정을 공시했다. 자기자본의 19.38% 규모다. 실리콘투는 "영업 확장을 위한 자금 확보를 위해 금융기관을 통해 차입금을 늘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