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udy

구글 애드센스 한 번에 승인, 그리고 후기

masoume 2023. 4. 21. 12:26

INTRO

2016년 1월인가 2월에 이 블로그를 만들었다.
그 당시는 개발자 지망생이었고 그날 배운 것들을 복습하는 차원에서 포스팅하기 위해 블로그를 만들었다.
한 두달 정도는 나름 열심히 개발 관련 글들을 썼는데, 개발자로 취업이 된 이후부터는 일이 바쁘다는 핑계로 블로그를 들여다보지 않게 되었다.

방치되어 있던 티스토리 블로그에 다시금 글을 쓰게 된 이유는 구글 애드센스를 체험해 보고자 하기 위함이다.
유튜브에 보면 애드센스로 한 달에 천만원도 버는 사람이 있다고 하는데 그게 정말인지, 나처럼 초보자는 실제 수익이 얼마나 될지 궁금해서였다. 

구글 애드센스 신청

구글 애드센스 가입 환영 메일

2023년 4월 1일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하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이트를 추가했다.
신청 당시의 글의 개수는 총 14개였고 그 중 컴퓨터/프로그래밍 관련 글이 8개, 일상글이 6개였다.

사이트를 추가하니 검토 중이라고 뜨고 승인까지 최대 2주가 걸릴 수 있다는 안내문구가 보였다. 언제쯤 승인이 나는지 궁금해서 블로그나 유튜브를 찾아보니 여러 번 낙방한 사람도 있고 8주가 걸렸다는 사람도 있었다. 이래서 애드고시라고 하는 거구나. 승인이 나지 않을 수도 있겠다 맘 먹고 그 동안 포스팅이나 차곡차곡 해 두기로 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구글 애드센스 승인 메일

4월 18일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 메일이 왔다. 정말 2주 정도가 걸렸다는 것에 놀랐고 한 번에 승인이 나서 더 놀랐다. 정확한 이유를 알 수는 없지만 내가 추측한 승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컴퓨터/프로그래밍/IT라는 유사한 주제로 작성된 글이 여러 개 있다. (글의 통일성, 전문성)
  • 실제로 프로그래밍 관련 글을 검색해 유입되는 사용자가 있고 그 사용자가 이 블로그 방문자의 대부분이다.
  • 만든지 1년 이상된 블로그이다. (블로그의 생성 시점이 크게 좌우할 것 같진 않으나 검색 결과에 걸리는 포스팅이 있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같은 분야의 주제로 계속해서 글을 작성한 것이 꽤나 유효했던 것 같다. 자, 그럼 이제 나도 수익 활동을 해볼까?

구글 애드센스 첫 주 수익

4월 18일 승인이 나고 2개의 글을 더 썼으며 기존 하나의 글에 광고를 붙여보았다. 모두 AI를 주제로 작성된 글이다. 그리고 현재의 수익은 다음과 같다.

구글 애드센스 예상 수입

3개의 글로 운영해 본 수익은 0.16 달러, 약 200원 정도다. AI가 인기있는 분야도 아니고 트래픽을 마구 끌어들일만한 글이 아니다 보니 일 평균 방문자 수가 100을 넘지 않는다. 한 달에 천만원 버는 사람들은 대체 어떤 글을 쓰는 걸까?

OUTRO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려면 일단 글을 많이 작성해야하고 트래픽이 높을 만한 주제를 생각해보는 게 중요할 것 같다.
IT 관련 소식이나 지식을 전달하는 글 20개를 작성해보고 다시 또 수익 변화를 공유해보도록 하겠다.
구글 애드센스 신청하시는 분들, 승인을 기다리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